투자 노트 1, 부자 아빠 가난한 1

적어도 나는 이 책을 다 읽기 직전에 첫 주식을 샀다.

나는 주식에 대해 모른다.

금융에 대해 모른다.

하지만 행동하였고 이제 알아갈 것이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삶의 많은 부분은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

즉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법을 배웠다. 만약 상황을 바꿔야 한다면 먼저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날 만나려고 기다리는 동안 기분이 어땠니? 처음에는 일자리를 얻으려고,

그리고 오늘 시급을 올려 달라고 말하려고 기다렸을때 말이다."

"끔찍했어요."

"만약 네가 돈을 위해 일하는 걸 선택한다면, 평생 동안 그렇게 될 거다."

그분은 우리를 시험하고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마음속 한구석으로는

그 제안을 받아들이고 싶어 한다는 걸 알고 있었다.

그는 모든 이들의 영혼에는 돈으로 살 수 있는 나약하고 절박한 조각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또한 돈으로 살 수 없는 강건하고 굳센 조각도 존재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문제는 그중 어느 쪽이 더 강력하느냐는 것이었다.

수 많은 사람들이 "나는 돈에는 관심 없어요."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도 하우 여덟 시간씩 일을 한다.

"감정은 우리를 인간으로 만들어 준다. "감정(emotion)"

단어 자체가 '움직이는 에너지(energy in motion)

"감정을 사용해 생각하는 법을 배우렴. 감정으로 생각하지 말고. 너희들이

공짜로 일하면서 감정을 다스리게 되었을 때, 나는 희망이 있다고 생각했다. 긜고

내가 돈으로 유혹하는데도 너희가 감정을 통제했을 때, 너희는 감정에 휘말리지 않고

생각하는 법을 배운 게다. 그게 바로 첫 번째 단계지.

"그래. 감정에 반응하는게 아니라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거다. 청구서를 지불할 돈이 없다는

이유로 겁을 집어먹고 아침마다 일어나 일터로 가는 게 아니라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는 거야.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 게 정말로 이 문제에 대한 최상의 해결책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겁에 질려서 이성적으로 꼼꼼하게 사고를 하지 못하지. 그래서 아무리 지겨워도 직장에 일을

하러 가는 거야. 점점 더 깊이, 진퇴양난의 수렁에 빠져드는 거지.

사고를 선택해야 한다는 건 그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란다.

"게속 일하거나, 애들아. 하지만 급여의 필요성을 빨리 잊을수록 어른이 된 뒤에 쉬운 삶을 살 수 있을 거다."

얼마나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1.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알고 자산을 사라.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기지."

배우고, 배운 것을 잊고, 다시 배워라

"21세기의 문맹은 읽고 쓸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울 줄 모르는 것이 될 것이다."

 

자산은 내 지갑에 돈을 넣어 준다.

부채는 내 지갑에서 돈을 빼 간다.

 

현금흐름은 사람들이 돈을 다루는 스토리를 들려준다.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너무나도 자주 돈의 지배를 받는다. 이들은 아침에 일어나 열심히 일하면서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가 있는지 자문하지 않는다. 매일 아침 일터로 나갈 때마다 자기 발에 대고 총을 쏳고 있는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까닭에 오히려 돈의 지배를 당하고 만다.

"똑똑한 사람은 자기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고용한다.":

구덩이 속에 빠졌다는 것을 알았다면 더 이상 땅을 파지 마십시오

 

부자가 부자가 되는 이유

자산 부분이 지출을 상쇄하고도 남을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기 때문이다.

남는 돈은 다시 자산 부분에 재투자된다.

그러면 자산 부문은 계속해서 불어나고 자산이 창출하는 소득 역시 함께 증가한다.

그 결과 부자는 점점 더 부자가 되는 것이다.

나의 지출을 커버하는 재정적 자치

"재산이란 사람이 앞으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다.다시 말해, 내가 오늘 일을 그만둔다면 앞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에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개 사람들이

평생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자산의 기준

1.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2. 주식
3. 채권

4.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5. 어음이나 차용증

6. 음악이나 원고, 특허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7.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니라 진짜 자산을 사라.

진정한 사치는 진짜 자산을 개발하고 투자한 보상으로 얻는 것이다.

부자 아버지는 영리하게 투자했다. 기업을 통해서 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금융 IQ
1. 회계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숙자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사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고 싶다면 필수적인 기술이다.

2. 투자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다.

3. 시장에 대한 이해

시의적절하게 시장에 제공했던 수요와 공급의 과학이다.

4. 법률

법률은 회계와 기업, 주 및 연방 법규에 대해 아는 것이다. 늘 규칙을 준수하라.

 

기업을 소유한 부자들

1. 돈을 번다.
2. 돈을 쓴다.
3. 세금을 낸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자산은 바로 우리의 정신이다.

제대로만 훈련시킨다면 정신은 순식간에 엄청난 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내가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하는 다섯 가지 이유

1. 더 많이 배우도록 자극하기 위해

2. 기반이 튼튼하면 부자가 되기 쉽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

3. 누구든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4. 목표를 이루는 데에는 수만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

5.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

1.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으라.

2. 자금을 조달하라.

3. 똑똑한 사람들을 조직화하라

부자 아버지의 교훈 가운데 지난 이십 년의 세월을 거치며 그 중요성이 명명백백해진 것 한 가지는

당신이 배우고자 하는 바를 실제로 해 본 사람을 스승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성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

1. 현금 흐름 관리

2. 시스템 관리
3. 사람관리

가장 중요한 전문 기술은 세일즈와 마케팅이다.

자산을 개발하는 못하는 5가지 이유

1. 두려움
2. 냉소주의
3. 게으름
4. 나쁜습관
5. 오만함

돈을 잃는 두려움에 대한 그분의 해결책은 이 작은 구절이었다.

"리스크와 염려가 싫다면, 일찍 시작하라."

"잃는 걸 너무 두려워해서 잃게 되는 거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전적으로 이기지 못하는 이유는, 돈을 잃어 느끼는

고통이 부자가 되어 얻는 즐거움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다.

실패는 승자에게 힘을 불어넣는다.

실패는 패배자들을 좌절시킨다.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학교는 실수를 피하도록 우리를 가르치고 실수한 학생들에게 벌을 준다.

그러나 나는 현실 세계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식하고 평가한 후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귀중한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약간의 두려움은 건강한 것이 될 수 있지만 실수를 할까 봐 두려워하며 살아서는

안 된다. 교훈을 배울 수 있다면 실수는 좋은 것이다.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 ->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What;s In It For Me?

그게 나한테 어떻게 좋을까?

"만약에 다시는 일할 필요가 없다면 내 삶은 어떻게 될까?"

"원하는 만큼 돈이 생긴다면 나 무엇을 할까?"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멈춤(STOP) :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손실을 최소화하고 약간의 이득이라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자동적으로 주식을 팔게 하는 컴퓨터 명령어

금은 어디에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보도록 훈련받지 못한 것뿐이다.

자신의 금융 천재성

즉 오직 당신만이 통제할 수 있는 힘을 발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다음 열 가지 단계를 제시한다.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 정신의 힘

원하는 것과 원치않는 것의 결합

2. 매일같이 선택하라 : 선택의 힘

하나는 시간으로, 이는 우리의 가장 귀중한 자산이다.

두번째는 배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에 관해 배우는 데 투자하기보다 단순한 투자 상품을 구입할 뿐이다.

나는 그 강좌에 385달러를 지출했고, 그 강좌는 내게 최소한 200만 달러를 벌어 주었다.

-> 나는 385달러 아니 100달러라도 지불할 준비가 되었는가? 사실 확신이 아직 없다.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 협조의 힘

재산을 모을 때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이다.

현명한 투자가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은 산다.

그들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이익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들을 참음성 있게 기다린다. 그저 서퍼들처럼 다음에 밀려올 커다란 파도를 기다리면서

포지션을 잡을 뿐이다.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히라: 빠른 배움의 힘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 자기 통제의 힘

자기 사업을 관리할 때 가장 중요한 것

1. 현금흐름
2. 사람
3. 개인적인 시간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들을 항상 명심하라

1. 반드시 갚아야 할 큰 빚은 절대로 지지 마라. 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라.

무엇보다 먼저 자산을 구축하라. 그런 다음 큰 집이나 좋은 차를 사라. '새앙쥐 레이스'에 갇혀 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2. 돈이 부족해지면 압력이 커지도록 내버려 두고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을 대지는 마라,

재정적 압박 상태에서 당신의 금융 천재성을 발휘해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 낸 다음에 청구서를 지불하라.

돈을 벌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금융 지능도 높일 수 있다.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좋은 조언의 힘

7. 인디언들처럼 주고받으라: 공짜로 얻는 힘

"어떻게 내 돈을 빨리 되돌려 받을 수 있을까?

물론 나도 돈을 잃은 적이 자주 있지만, 나는 항상 잃어도 크게 지장이 없는 돈으로 그런 투자를 한다.

간단히 비유해 내가 열 번의 투자를 한다 치면, 평균적으로 두세 번 홈런을 치고,

대여섯 번은 돈을 벌지도 손해를 보지도 않으며, 두세 번은 돈을 잃는다. 그러나 나는 언제나

그때 가지고 있는 돈으로만 손실을 제한한다.

현명한 투자가는 투자 수익 이상의 것을 추구한다. 일단 원금을 찾고 난 후에

무언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자산을 원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금융 지능이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집중의 힘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신화의 힘

영웅은 모든 것이 쉽게 보이도록 한다. 모든 일이 쉬워 보이게 함으로써 우리에게

그들처럼 되고 싶게 만든다.

"그 사람들이 할 수 있다면 나도 할 수 있어."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 주는 것의 힘

"뭔가를 원한다면 먼저 줘야 한다."

아직도 더 알고 싶다면 당신이 해야 할 일들

지금 하는 일을 중단하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라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낸 사람을 찾으라

강의를 듣고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라

많은 제안을 하라

한 달에 십 분 정도 특정 지역을 걷거나 조깅을 하거나 운전하라

모든 시장에서 저렴한 상품을 찾으라

올바른 장소를 찾으라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먼저 찾으라. 그런 다음 팔고 싶어 하는 사람을 찾으라

크게 생각하라
역사에서 배우라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세 가지 종류의 수입

1. 근로 소득
2. 투자 소득
3. 수동적 소득

"부자가 되는 비결을 근로 소득을 최대한 빨리 투자 소득이나 수동적 소득으로 바꾸는 데 있지."

"나는 1,014번 실패한 게 아니오. 작동하지 않는 방법을 발견하는 데 1,014번이나 성공한거지."_토머스 에디슨

"길이 곧 목표다."

"나는 지금 송수관을 짓고 있는가 아니면 양동이를 나르고 있는가?"

'투자 > 투자 독서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가 되는데 필요한 '부자 되기 7단계'  (4) 2019.07.0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