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공사 23. Lift Car 대수산정 및 효율적인 운용

Key word: Peck 시 부하 기준, Cycle time 분석, 1일 양중횟수, Lift Car 호이스트 대수 산정, 효율적인 Lift Car 운용, 출퇴근 시 작업집중 Zone 동일시간 대 배치, 정지하는 층 3~5개층으로 구분하여 정지횟수 줄이기, 상승작업 우선

 

I. Lift Car 대수산정

  • Lift 대수는 Peak 시의 부하를 기준으로 산정하고, 양중물에 따른 Cycle time를 분석하여 소요시간을 결정한다.
  • 1일 양중 횟수는 바닥 면적당 0.2~0.4회/m^2(약 0.3회/m^2), 1일 작업시간은 화물용은 8.5시간, 인화물용 4시간으로 가정한다.

II. 대수산정 검토

  • 조건
     : 지상층 연면적 30,000m^2, 양중 가동일수 120일, 15층(높이 55m)
  • 필요한 1일 양중횟수
     : 30,000m^2 * 0.3회/m^2 /(나누기) 120일 = 75회/일
  • 화물용, 인화물용 1대씩 배치 및 검토
    - 양중소요시간(Cycle time) :
       적재시간 + 상승시간 + 하적시간 + 하강시간 → 약 10분 가정 (높이, 양중물 등 고려)

    - 화물용 Lift 양중가능 횟수 : 510분(8.5시간) / (나누기) 10분 = 51회/일
    - 인화물용 Lift 양중가능 횟수 : 240분(4시간) / (나누기) 10분 = 24회/일
    → 각각 1대씩 배치 시 1일 Lift Car 양중횟수 총 75회/일 = (필요한 1일 양중횟수) 75회/일
    → 화물용, 인화물용 각각 1대씩 배치 시 필요 양중 작업 가능

III. 효율적인 운영관리 방법

  • 탑승인원 및 집중시간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운용계획 수립
  • 출퇴근 시 작업집중 Zone 동일시간대 배치 및 타작업 탑승제한
  • 정지하는 층을 3~5개층 단위로 구분하여 정지하는 횟수 줄이기
  • 하강작업보다는 상승작업에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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