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공사 서술01. 가설계획

★ 기출문제

62회 종합가설계획에서의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0회 가설공사에 있어서 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1) 공통가설공사와 직접가설공사의 주요항목

       2) 공사품질에 미치는 영향

       3) 가설계획시 유의사항

75회 초고층 공사시 가설계획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81회 도심지 지하4층, 지상20층 규모의 오피스 건물 신축공사의 종합가설공사 계획 수립 시 유의사항을 설명하시오

83회 가설공사의 특성과 계획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2회 대지가 협소한 도심공사에서 지하 6층, 지상 20층이상 건물축물의 효율적 시공을 위한 종합가설계획을 설명하시오.

98회 건축현장의 친환경 요소를 고려한 가설공사 계획에 대하여 설명하시외.

100회 도심지 지하 4층, 지상 20층, 연면적 30,000m^2 규모의 업무시설 신축공사 공통 가설계획을 수립하고 각 항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6회 지하 4 층, 지상 20층 건축물의 공통가설공사계획을 수립하고 항목별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I. 일반사항

 1) 개요

  • 도심지 공사는 대지가 협소하여 Stock yard 부족 및 동선확보가 어려우며 또한 공사의 비산먼지와 소음으로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
  • 이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공간활용으로 원활한 공사진행 및 선제적 대응으로 민원을 방지할 수 있는 종합가설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2) 계획 시 고려사항

  • 설계도서 요구조건 확인 : 현장설명서, 설계도 등
  • 단지 내외부 현황 : 대지경계선, 지반 Level 등
  • 설치 및 사용조건 : 위치, 비용, 기간 등
  • 세부 항목에 대한 고려 : 동선, 측량, 동절기 등
  • 안전 및 환경 그리고 기상조건

 II. 공통가설공사

 1. 도심지를 고려한 가설배치

  • 대지경계측량 및  B.M 설치 : 평면 위치 및 높이 기준
  • 높이 3m 이상 방진, 방음벽 Fence 설치
  • Floor Climbing T/C 설치하여 공간활용
  • Folding Type Gate 설치
  • Roll type 세륜기 + 수조 + 측면살수시설로 토사유출방지

 2. 위치선정 및 Level 기준

줄쳐보기(건물의 개략적 위치) → 기준교점(기준점의 먹줄치기) → B.M 결정(신설 및 기존건물에 설치)
※ 대지 경계측랴은 평면 위치 결정, Bench Mark 는 Level의 기준

 

  +) 유의사항

   - 대지 경계측량

  • 인접대지 주인 및 도로관리자 입회
  • 훼손방지를 위한 보호 조치
  • 1점에 2개 방향 이상의 보조점 설치

    - Bench Mark

  • 공사에 지장이 없는 곳에 설치
  • 이동 및 침하의 우려가 없는 곳 설치
  • 2개소 이상 설치, 정기적 점검

 3. 방진, 방음 Fence 설치

  • 소음방지시설로 소음차이가 7dB이상이어야 하면 높이 3m 이상 방음벽 설치
  • 대지경계 50m 이내 상가, 주택 있을 시 3m이상 방진벽 설치
  • 설치시 바람에 의해 전도되지 않도록 충분한 강성확보

 4. 공간활용 Folding Type Gate

  • 공간효율성 증대
  • 차량 회전 반경 고려 폭 4.5m 이상 설치
  • 화물차량 적재 시 높이 고려 높이 4.0m 이상 설치
  • 너무 큰 화물은 Crane으로 별동 수송이 경제적, 상황에 따라 검토필요

 5. Roll type 세륜기, 수조 측면살수 시설로 도로오염방지

  • 백호 작업이 가능하도록 슬러지 토출부 공간확보
  • 적정침전제를 사용해 노즐, 세륜기 고장 방지
  • 세륜성능이 좋은 Roll type, 수조 및 측면 살수시설 설치
    → 토사 유출로 인한 도로 오염 및 민원방지

 6. 가설건물 현장근처 상가설치 고려 

  • 공간이 협소한 도심지 현장이므로 가설 사무실, 식당 근처 상가에 설치
    접근성이 좋아야하며, 가능한다면 현장에 한눈에 보이는 위치에 사무실 임대
  • 가설 전기 및 설비는 사용거리를 고려하여 위치선정
  • 가설 전기 용량 산정하여 반영

III. 직접가설공사

 1. 도심지를 고려하여 Tower Crane 선정 및 배치

  • 고층부 : 양중 Cycle 지연
  • 기준층 : 골조공사로 인한 양중부하 증대
  • 저층부 : Stock Yard 부족
    → Crane간 회전간격 및 Level  차이 확보하여 충돌방지
  • 초고층인 경우 Floor Climbing Crane 설치
  • 대지경계선 침범 시 Luffing Crane 설치
  • Simulation을 통한 상호간섭 검토
  • Pick up point 외부는 Mobile Crane 이용

 2. Lift Car 기종 및 대수 산정 및 운영
  1) Lfit Car 기종 및 대수 산정

  • 필요한 1일 양중횟수, 
    - 가정 : 지상 연면적 30,000m^2 고층 건물, 연 120일 가동, 양중횟수 0.3회/m^2
    - 필요 1일 양중횟수 : 30,000m^2 * 0.3회m^2 / 120일 = 75회/일
  • Cycle Time 및 Peak Time 가동률 분석
     - Cycle Time : 적재 + 상승 + 하적 + 하강시간 = (고속 L/C) 10분
     - Peak Time 반영 하루 화물전용 8.5시간, 인화물용 4시간 운영 
  • 화물전용, 인화물 각각 1대 배치 및 검토
     - 화물용 510분(8.5시간) / 10분 = 51회/일
     - 인화물용 240분(4시간) / 10분 = 24회/일
    각각 1대 배치 시 75회/일 가능하므로 필요양중횟수 만족

  2) Lift Car 효율적 운영방안

  • 탑승인원 및 Peak Time 분석하여 운영계획 수립
  • 출퇴근시 작업집중 Zone 동일시간대 배치 및 타작업자 탑승제한
  • 정지하는 층을 3~5층으로 구분하여 정지횟수 줄이기
  • 하강작업보다는 상승작업을 우선

 3. MMA Coating  가설구대 설치

  • 협소한 대지 자재공간 확보
  • 장비 및 차량동선 확보
  • MMA Coating으로 소음 및 미끄럼방지
    - 미끄럼방지계수 35~60 → 60 ~ 70 증가, 소음민원 방지

IV. 결론

 방진, 방음벽 Fence 설치, 수조 및 Roll Type 세륜기 설치로 세륜효율 증대 등 도심지 특성을 고려한 가설공사 계획은 초기 설치비는 증가하지만 원활한 공사진행과 선제적 대응으로 민원을 방지하여 전체공사비는 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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